장소: 대우재단빌딩 7층 제1세미나실
발표자: 김철 교수 (숙명여대)
지난 2011년 6월 25일 토요일 오후 3시 대우재단빌딩 7층 제1세미나실에서 한국법철학회 6월 정기독회가 진행되었습니다. 이 날 독회에서는 숙명여자대학교 법과대학의 김철 교수님께서 “경제법사상의 최근 동향: 통합적 방법론”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셨습니다. 많은 분들께서 알고 계시는 것처럼, 김철 교수님께서는 최근 이 분야에 관해 주목할 만한 연구저서를 세 권 출간하셨습니다. 이 날 발표는 김철 교수님의 저서 세 권에서 핵심이 되는 부분을 집약한 것이었습니다. 이를 통해 우리 법철학이, 더 나아가 우리 법학이 세계사적 흐름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관해 유익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셨습니다.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.
이 날은 서울에도 장마비가 내려 여느 때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분들이 참석해 주셨습니다. 비가 내리는 좋지 않은 날씨에도 어렵게 독회를 찾아주신 회원선생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. 특히 이 날 어려운 발걸음을 해주신 서울시립대 법학전문대학원의 구상진 (전)원장님께는 특별히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.
이 날 독회를 끝으로, 올 2011년 상반기 독회도 막을 내렸습니다. 이제 좀 더 새로운 기획으로 하반기 독회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. 회원선생님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.
독회담당 연구이사 양천수//연구간사 이계일 배상
Comments